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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 나라가 B 나라를 침공하였습니다. B 나라의 대부분의 전략 자원은 아이기스 군사 기지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A 나라는 B 나라의 아이기스 군사 기지에 융단폭격을 가했습니다.
A 나라의 공격에 대항하여 아이기스 군사 기지에서는 무수히 쏟아지는 폭격 미사일들을 요격하려고 합니다. 이곳에는 백발백중을 자랑하는 요격 시스템이 있지만 운용 비용이 상당하기 때문에 미사일을 최소로 사용해서 모든 폭격 미사일을 요격하려 합니다.
A 나라와 B 나라가 싸우고 있는 이 세계는 2 차원 공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 A 나라가 발사한 폭격 미사일은 x 축에 평행한 직선 형태의 모양이며 개구간을 나타내는 정수 쌍 (s, e) 형태로 표현됩니다. B 나라는 특정 x 좌표에서 y 축에 수평이 되도록 미사일을 발사하며, 발사된 미사일은 해당 x 좌표에 걸쳐있는 모든 폭격 미사일을 관통하여 한 번에 요격할 수 있습니다. 단, 개구간 (s, e)로 표현되는 폭격 미사일은 s와 e에서 발사하는 요격 미사일로는 요격할 수 없습니다. 요격 미사일은 실수인 x 좌표에서도 발사할 수 있습니다.
각 폭격 미사일의 x 좌표 범위 목록 targets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모든 폭격 미사일을 요격하기 위해 필요한 요격 미사일 수의 최솟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.
제한 사항
- 1 ≤ targets의 길이 ≤ 500,000
- targets의 각 행은 [s,e] 형태입니다.
- 이는 한 폭격 미사일의 x 좌표 범위를 나타내며, 개구간 (s, e)에서 요격해야 합니다.
- 0 ≤ s < e ≤ 100,000,000
나의 풀이
문제정리
- (s, e)만 가능하다. s,e는 포함하지 않는다
- s, e사이 실수 가능
- 최소 미사일 갯수
생각
- 시작점 오름차순으로 정리한다.
- 이전까지 겹치는구간의 마지막(prevEnd)과 현재구간의 시작(currStart)만 비교하면 된다
- targets의 첫번째 구간의 마지막을 prevEnd로 초기화하고 두번째 구간부터 순회하며 prevEnd와 겹치는지 비교한다.
- prevEnd > currStart이면 겹치므로 겹친구간을 찾고 prevEnd를 갱신한다.
- 겹치지 않으면 미사일 갯수++하고 prevEnd를 현재구간의 마지막 점으로 갱신한다
- 순회가 끝나고 마지막 미사일을 추가한다 +1
겹치는 구간 찾기
a, b 두 구간이 있을 때 a의 끝점 > b의 시작점 (a[1] > b[0]) 이면 겹친다
겹치는 구간은 2가지 경우가 있다
function solution(targets) {
var answer = 0;
targets.sort((a, b) => a[0] - b[0]);
let prevEnd = targets[0][1];
for (let i = 1; i < targets.length; i++) {
const [currStart, currEnd] = targets[i];
// 겹침
if (prevEnd > currStart) {
prevEnd = Math.min(prevEnd, currEnd); // 현재까지 겹치는 구간 마지막 점 갱신
} else {
answer++;
prevEnd = currEnd;
}
}
return answer + 1; // 마지막 미사일
}
느낀점
배운점
또다른 풀이
타겟의 시작점이 요격 범위의 끝점보다 작으면 요격 가능하다
- 타겟들의 끝점을 기준으로 오름차순 정렬한다
- 요격 범위는 끝점만 저장한다
- 요격 범위의 끝점보다 타겟의 시작점이 작은 경우, 요격 가능
- 요격 범위의 끝점보다 타겟의 시작점이 큰 경우, 요격 미사일이 하나 더 필요하고 요격 범위 끝점을 타겟의 끝점으로 변경
function solution(targets) {
//타겟의 끝점을 기준으로 오름차순 정렬
targets.sort((a, b) => a[1] - b[1]);
let missile = 0;
let count = 0;
targets.forEach(([start, end]) => {
// 타겟의 시작점이 요격범위 끝점보다 크거나 같으면 미사일 추가하고 범위조정
if (start >= missile) {
count++;
missile = end;
}
})
return count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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