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알고리즘

[프로그래머스 LV2] 게임 맵 최단거리

by limew 2023. 8. 28.

https://school.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1844?language=javascript 

 

프로그래머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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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 설명

ROR 게임은 두 팀으로 나누어서 진행하며, 상대 팀 진영을 먼저 파괴하면 이기는 게임입니다. 따라서, 각 팀은 상대 팀 진영에 최대한 빨리 도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.

지금부터 당신은 한 팀의 팀원이 되어 게임을 진행하려고 합니다. 다음은 5 x 5 크기의 맵에, 당신의 캐릭터가 (행: 1, 열: 1) 위치에 있고, 상대 팀 진영은 (행: 5, 열: 5) 위치에 있는 경우의 예시입니다.

위 그림에서 검은색 부분은 벽으로 막혀있어 갈 수 없는 길이며, 흰색 부분은 갈 수 있는 길입니다. 캐릭터가 움직일 때는 동, 서, 남, 북 방향으로 한 칸씩 이동하며, 게임 맵을 벗어난 길은 갈 수 없습니다.
아래 예시는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두 가지 방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.

  • 첫 번째 방법은 11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 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.
  • 두 번째 방법은 15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.

위 예시에서는 첫 번째 방법보다 더 빠르게 상대팀 진영에 도착하는 방법은 없으므로, 이 방법이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.

만약, 상대 팀이 자신의 팀 진영 주위에 벽을 세워두었다면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다음과 같은 경우에 당신의 캐릭터는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습니다.

게임 맵의 상태 map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기 위해서 지나가야 하는 칸의 개수의 최솟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 단,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을 때는 -1을 return 해주세요.

제한사항
  • maps는 n x m 크기의 게임 맵의 상태가 들어있는 2차원 배열로, n과 m은 각각 1 이상 1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.
    • n과 m은 서로 같을 수도, 다를 수도 있지만, n과 m이 모두 1인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.
  • maps는 0과 1로만 이루어져 있으며, 0은 벽이 있는 자리, 1은 벽이 없는 자리를 나타냅니다.
  • 처음에 캐릭터는 게임 맵의 좌측 상단인 (1, 1) 위치에 있으며, 상대방 진영은 게임 맵의 우측 하단인 (n, m) 위치에 있습니다.

 


첫번째 풀이

최단거리 => BFS 

한 층 한 층 접근가능한 블럭을 큐에 넣기

 

function solution(maps) {
    const dR = [-1, 0, 1, 0]; // up right down left
    const dC = [0, 1, 0, -1];
    const targetR = maps.length-1;
    const targetC = maps[0].length-1;
    function isMovable (r, c) {
        return r >= 0 && r <= targetR && c >= 0 && c <= targetC && maps[r][c] === 1;
    }
     // 초기화
    const queue = [{r: 0, c: 0, step: 1}];
    maps[0][0] = 0;
    
    while(queue.length) {
        const {r, c, step} = queue.shift();
        // 목적지에 다다름
        if (r === targetR && c === targetC) {
            return step;
        }
        // 다음스텝탐색
        for (let i = 0; i < 4; i++) {
            const nextR = r + dR[i];
            const nextC = c + dC[i];
            
            if (isMovable(nextR, nextC)) {
                queue.push({r: nextR, c: nextC, step: step+1});
                maps[nextR][nextC] = 0; // 방문한 곳은 벽으로 변경한다.
            }
        }
    }
    return -1;
}

 

주의할 점

큐에 넣을때 방문표시 해야한다.
꺼낼 때 방문체크를하면, 블럭을 꺼내서 통로를 탐색할 때, 이미 큐에 들어있는 블럭을 또 큐에 넣을 수도 있기 때문

if (isMovable(nextR, nextC)) {
    queue.push({r: nextR, c: nextC, step: step+1});
    maps[nextR][nextC] = 0; // queue에 넣자마자 방문한 곳은 벽으로 변경한다.
}