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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 설명
ROR 게임은 두 팀으로 나누어서 진행하며, 상대 팀 진영을 먼저 파괴하면 이기는 게임입니다. 따라서, 각 팀은 상대 팀 진영에 최대한 빨리 도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.
지금부터 당신은 한 팀의 팀원이 되어 게임을 진행하려고 합니다. 다음은 5 x 5 크기의 맵에, 당신의 캐릭터가 (행: 1, 열: 1) 위치에 있고, 상대 팀 진영은 (행: 5, 열: 5) 위치에 있는 경우의 예시입니다.
위 그림에서 검은색 부분은 벽으로 막혀있어 갈 수 없는 길이며, 흰색 부분은 갈 수 있는 길입니다. 캐릭터가 움직일 때는 동, 서, 남, 북 방향으로 한 칸씩 이동하며, 게임 맵을 벗어난 길은 갈 수 없습니다.
아래 예시는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두 가지 방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.
- 첫 번째 방법은 11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 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.
- 두 번째 방법은 15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.
위 예시에서는 첫 번째 방법보다 더 빠르게 상대팀 진영에 도착하는 방법은 없으므로, 이 방법이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.
만약, 상대 팀이 자신의 팀 진영 주위에 벽을 세워두었다면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다음과 같은 경우에 당신의 캐릭터는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습니다.
게임 맵의 상태 map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기 위해서 지나가야 하는 칸의 개수의 최솟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 단,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을 때는 -1을 return 해주세요.
제한사항- maps는 n x m 크기의 게임 맵의 상태가 들어있는 2차원 배열로, n과 m은 각각 1 이상 1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.
- n과 m은 서로 같을 수도, 다를 수도 있지만, n과 m이 모두 1인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.
- maps는 0과 1로만 이루어져 있으며, 0은 벽이 있는 자리, 1은 벽이 없는 자리를 나타냅니다.
- 처음에 캐릭터는 게임 맵의 좌측 상단인 (1, 1) 위치에 있으며, 상대방 진영은 게임 맵의 우측 하단인 (n, m) 위치에 있습니다.
첫번째 풀이
최단거리 => BFS
한 층 한 층 접근가능한 블럭을 큐에 넣기
function solution(maps) {
const dR = [-1, 0, 1, 0]; // up right down left
const dC = [0, 1, 0, -1];
const targetR = maps.length-1;
const targetC = maps[0].length-1;
function isMovable (r, c) {
return r >= 0 && r <= targetR && c >= 0 && c <= targetC && maps[r][c] === 1;
}
// 초기화
const queue = [{r: 0, c: 0, step: 1}];
maps[0][0] = 0;
while(queue.length) {
const {r, c, step} = queue.shift();
// 목적지에 다다름
if (r === targetR && c === targetC) {
return step;
}
// 다음스텝탐색
for (let i = 0; i < 4; i++) {
const nextR = r + dR[i];
const nextC = c + dC[i];
if (isMovable(nextR, nextC)) {
queue.push({r: nextR, c: nextC, step: step+1});
maps[nextR][nextC] = 0; // 방문한 곳은 벽으로 변경한다.
}
}
}
return -1;
}
주의할 점
큐에 넣을때 방문표시 해야한다.
꺼낼 때 방문체크를하면, 블럭을 꺼내서 통로를 탐색할 때, 이미 큐에 들어있는 블럭을 또 큐에 넣을 수도 있기 때문
if (isMovable(nextR, nextC)) {
queue.push({r: nextR, c: nextC, step: step+1});
maps[nextR][nextC] = 0; // queue에 넣자마자 방문한 곳은 벽으로 변경한다.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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